단백질 섭취, 근육 성장을 위한 최적의 골든 타임

근육성장을위한최적의골든타임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몸이 천근만근이고, 예전 같지 않게 자꾸 여기저기 쑤시고... 결국 남는 건 근육밖에 없다는 생각에 닭가슴살도 사고 단백질 파우더도 기웃거리게 되잖아요. 그런데 무작정 먹는다고 다 근육이 될까요?

운동 끝나고 바로 마셔야 한다? 그놈의 '기회의 창' 이야기

사실 저도 처음 운동 시작했을 때는 헬스장에서 운동 끝나자마자 샤워도 안 하고 단백질 쉐이커부터 흔들었습니다. 어디서 보니까 운동 후 30분 이내에 안 먹으면 근육이 다 빠진다는 무시무시한 소리를 하더라고요. 전문 용어로 '애너볼릭 윈도우' 라고 하던데, 참 이름도 거창하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참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더라고요. 요즘 연구들 나오는 거 보면 우리 몸이 그렇게 야박하지가 않아요. 운동 끝나고 한두 시간 안에만 제대로 된 식사를 해주면 근육 합성에는 큰 지장이 없다는 게 중론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50대에 접어든 사람들은 젊은 친구들보다 소화 흡수력이 좀 떨어지잖아요? 그래서 저는 가급적 운동 직후에 흡수가 빠른 액체 형태의 단백질을 조금이라도 챙겨 먹으려고 노력해요. 심리적인 안정감도 무시 못 하거든요. '아, 오늘 운동 헛되지 않았구나' 하는 그런 마음 말이죠.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어요. 차라리 운동 가기 1~2시간 전에 가벼운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섞어 먹는 게 운동할 때 힘도 나고 근육 손실을 막는 데 더 도움이 된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결국 골든 타임이라는 건 시계 초침 소리에 맞춰 먹는 게 아니라, 내 몸이 영양분을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하는 순간을 놓치지 않는 거 아닐까요?

몰아서 먹는 고기 한 근보다, 나눠 먹는 계란 한 알이 낫다

주변 친구들 보면 주말에 등산 갔다 와서 "단백질 보충해야지!" 하면서 돼지갈비나 삼겹살을 배 터지게 먹는 경우가 많아요. 저도 예전엔 그랬고요. 그런데 이게 우리 몸의 메커니즘을 생각하면 참 비효율적인 방식이더라고요. 우리 몸은 한 번에 흡수할 수 있는 단백질 양이 정해져 있거든요. 보통 한 끼에 20~30g 정도라고 하는데, 고기 600g을 한꺼번에 먹어봤자 나머지는 그냥 화장실로 가거나 살로 가는 셈이죠.


그래서 저는 요즘 식단을 짤 때 '단백질 분산 투자' 전략을 씁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가볍게 계란 두 알 삶아 먹고, 점심엔 생선 한 토막이나 두부 요리, 저녁엔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조금... 이렇게 끼니마다 단백질을 배치하는 게 근육 유지에 훨씬 유리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빠지는 '근감소증'이 무서운데, 이걸 막으려면 몸속에 아미노산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게 정말 중요해요.


귀찮죠. 알아요. 저도 아침마다 계란 삶는 거 가끔은 때려치우고 싶습니다. 하지만 거울 속 내 몸이 조금씩 탄탄해지는 걸 보면 그 귀찮음이 뿌듯함으로 바뀌더라고요. 한 번에 왕창 먹고 배 두드리는 즐거움도 좋지만, 내 근육을 위해 조금씩 자주 넣어주는 정성이 50대 건강의 핵심이라는 걸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잠들기 전 쉐이크 한 잔, 보약보다 나을 수도 있는 이유

이건 호불호가 좀 갈릴 수 있는데, 저는 자기 전에도 단백질 섭취를 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밤새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우리 몸은 열심히 보수 공사를 하거든요. 운동하면서 미세하게 찢어진 근육들을 붙이고 다듬는 작업을 밤에 집중적으로 하는데, 이때 재료가 없으면 공사가 중단되겠죠?


물론 잠들기 직전에 너무 과하게 먹으면 소화기에 부담을 주고 숙면을 방해하니까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흡수가 천천히 되는 '카제인' 성분이 든 단백질이나, 아니면 가볍게 저지방 우유 한 잔 정도를 추천해요. 우유 속의 단백질이 자는 동안 천천히 흡수되면서 근육 성장을 돕는다고 하니 일석이조죠.


사실 밤에 출출할 때 치킨이나 라면 생각나잖아요? 그럴 때 "이건 내 근육을 위한 보약이다" 생각하고 단백질 쉐이크 한 잔 마시면 야식의 유혹도 이겨낼 수 있고 다음 날 아침에 몸도 훨씬 가뿐합니다. 잠자는 시간조차 근육을 만드는 골든 타임으로 활용하는 거죠. 이런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모여서 남들과 다른 '중년의 아우라'를 만드는 법 아니겠습니까.

결국 정답은 내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

이런저런 이론도 많고 전문가마다 말이 다 다르지만, 제일 중요한 건 본인의 컨디션입니다. 어떤 날은 운동 후에 단백질을 먹어도 속이 더부룩할 때가 있고, 어떤 날은 고기가 유독 당길 때가 있죠. 그럴 땐 이론에 얽매이지 말고 몸이 원하는 대로 해주세요. 다만, 제가 강조하고 싶은 건 '꾸준함'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무슨 약 먹듯이 숙제처럼 생각하면 오래 못 가요. 오늘 좀 못 챙겨 먹었으면 내일 더 잘 챙기면 되는 거고, 오늘 너무 많이 먹었으면 내일 좀 더 움직이면 됩니다. 50대 운동은 올림픽 나가는 선수들처럼 처절하게 할 필요 없잖아요? 즐겁게, 그리고 내 몸을 아껴주는 마음으로 단백질도 챙겨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