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의 과학 (간헐적 단식이 몸에 주는 긍정적 변화)

간혈적단식이몸에주는긍정적변화

요즘 배 좀 나오셨죠? 저도 그랬습니다. 간헐적 단식이 단순한 유행인 줄 알았는데, 직접 해보니 우리 몸의 공장 설비를 싹 바꾸는 수준이더라고요. 비우면 채워진다는 말, 건강에서도 진리라는 걸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사실 우리가 너무 많이 먹고살긴 하잖아요?

안녕하세요, 동네 형님 같은 블로거입니다. 다들 오늘 아침 드셨나요? 아니면 지금 이 글 보면서 입에 뭐 하나 물고 계신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말해서 우리 나이대 되면 소화도 예전 같지 않고, 자고 일어나면 몸은 천근만근인데 배만 자꾸 인격이라며 툭 튀어나오잖아요. 저도 그랬거든요. "단식이 무슨 과학이냐, 그냥 굶는 거지"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게 공부를 좀 해보고 제 몸에 직접 생체실험(?)을 해보니까 이야기가 전혀 다르더라고요.


단식이라는 게 단순히 칼로리를 줄이는 게임이 아니더군요. 우리 몸에 '휴식'이라는 신호를 강력하게 주는 행위랄까요? 우리가 24시간 내내 공장을 돌리면 기계가 금방 망가지잖아요. 우리 장기도 똑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그 쉬지 않고 돌아가는 인슐린 공장에 강제 휴가를 주는 겁니다.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면서 우리 몸은 비로소 "아, 이제 들어오는 게 없으니 쌓아둔 기름(지방) 좀 태워볼까?" 하고 모드를 전환하는 거죠. 이 과정이 과학적으로는 대사 유연성이 좋아진다고 하는데, 체감상으로는 몸이 좀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랄까요? 처음엔 배고파서 짜증도 좀 나는데, 그 고비만 넘기면 몸 안에서 정화 작용이 일어나는 게 느껴집니다.

오토파지, 내 몸 안의 청소부가 깨어나는 시간

자, 이제 조금 어려운 용어 하나 써볼게요. '오토파지(Autophagy)'라고 들어보셨나요? 이게 2016년에 노벨 생리의학상까지 받은 이론인데, 쉽게 말하면 '자가포식'입니다. 우리 몸이 스스로를 먹는다는 뜻인데, 무서운 게 아니라 아주 기특한 놈이에요. 우리가 일정 시간 이상 음식을 끊으면, 세포 안에 쌓인 쓰레기나 오래된 단백질 찌꺼기들을 세포 스스로가 땔감으로 써버리는 겁니다. 일종의 세포 단위의 '분리수거'인 셈이죠.


보통 단식 후 16시간 정도 지나면 이 청소부들이 본격적으로 빗자루를 들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 소리 듣고 무릎을 탁 쳤어요. 아, 내 몸에 독소가 쌓이는 이유가 내가 청소할 시간을 안 줘서 그렇구나 싶더라고요. 염증 수치가 내려가는 것도 다 이 덕분입니다. 무릎 아프고 어깨 결리던 게 단식 좀 했다고 좋아지는 게 기분 탓이 아니라는 거죠. 세포가 리뉴얼되니까 피부색도 좀 밝아지는 것 같고, 주변에서 "요즘 안색 좋아졌다"는 소리 들으면 그게 또 그렇게 기분이 좋습니다. 억지로 보약 챙겨 먹는 것보다 내 몸의 청소 시스템을 가동하는 게 훨씬 경제적이고 과학적인 방법 아니겠습니까?

뱃살은 덤이고, 뇌가 깨어나는 경험

많은 분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단식을 시작하시는데, 사실 제가 느낀 가장 큰 변화는 '머리'입니다. 공복 상태가 되면 우리 몸은 생존 본능 때문인지 뇌 신경영양인자(BDNF)라는 걸 뿜어내거든요. "야, 지금 먹을 게 없으니까 빨리 머리 굴려서 사냥감을 찾아!"라고 몸이 명령을 내리는 건데, 이게 현대인들에게는 엄청난 집중력으로 다가옵니다. 점심 잔뜩 먹고 식곤증 때문에 꾸벅꾸벅 조는 시간보다, 차라리 속 비우고 집중하는 시간이 훨씬 생산적이더라고요.


물론 쉽지는 않죠. 저녁 8시 넘어서 TV 보는데 치킨 광고 나오면 정말 고문이 따로 없습니다. 저도 처음엔 와이프가 옆에서 귤 까먹는 소리만 들어도 예민해졌으니까요. 그런데 그 꼬르륵 소리가 들릴 때 '아, 지금 내 몸이 젊어지고 있구나', '내 뇌가 섹시해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니까 견딜 만하더라고요. 혈당 조절도 알아서 척척 되니 당뇨 걱정하시는 분들에게도 이만한 천연 처방전이 어디 있겠나 싶습니다. 뱃살 빠지는 건 정말이지 부수적인 선물 같은 거예요. 진짜는 내면의 대사 시스템이 완전히 리셋되는 그 쾌감에 있습니다.

무작정 굶지 말고, 내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그렇다고 무식하게 3일씩 굶으라는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우리 나이엔 그랬다간 골병들어요. 저는 보통 16:8 방식을 권하는데, 저녁 7시에 밥 먹고 다음 날 오전 11시까지는 물이나 블랙커피 정도만 마시는 거죠. 이게 처음엔 긴 것 같아도 잠자는 시간 포함하면 생각보다 할 만합니다. 핵심은 '일관성'보다는 내 컨디션에 맞추는 거예요. 오늘은 너무 기운이 없다 싶으면 좀 일찍 먹을 수도 있는 거죠. 우리 인공지능 아니잖아요? 너무 딱딱하게 계획 지키려고 스트레스받으면 독이 됩니다.


단식을 하면 우리가 평소에 얼마나 가짜 배고픔에 속아왔는지 깨닫게 됩니다. 입이 심심해서 먹는 건지, 진짜 배가 고픈 건지 구분하게 되는 순간, 음식에 대한 주도권을 내가 쥐게 되는 거죠. 식사 시간의 소중함도 알게 되고요. 대충 때우던 한 끼가 정말 귀하게 느껴집니다. 자, 오늘 저녁부터 바로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거창한 준비물도 필요 없잖아요. 그냥 입만 닫으면 시작입니다.

댓글